[나눔특허] 스타트 업! 그들에게 필요한 특허권은?

특허검색

스타트 업! 그들에게 필요한 특허권은?

안녕하세요 나눔특허입니다.

 

스타트 업(startup)을 운영하게 되면, 특허권이라는 얘기를 들어보게 되지요. 아니 특허권이라는 얘기를 안 들어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나눔특허가 즐겨 소개드리는 Kstartup(케이스타트업)을 통해 지원되는 예비 창업자 패키지, 초기 창업 패키지를 보면 비용 항목에 특허에 대한 예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스타트 업에게 특허권이 특히 더 필요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 대다수의 스타트 업은, 기존에 없던 제품 또는 서비스업을 구현해 냅니다. 투자 플래폼인 와디즈를 보면, 새로운 상품/서비스가 많이 있죠… 그런데 새로운 걸 만들어낸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 것입니다.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많은 노력이 수반됩니다. 이렇게 공들여 무엇인가 새로운 걸 만들어내고 나서, 다른 사람은 쉽게 모방할 수가 있지요. 모방하는 정도가 아니라 후발업자가 더 좋은 상품/서비스업을 만들어내기 더 수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만들어진 것에 조금의 변형을 가미하면 되니깐요…후발업자의 시장 진입을 최대한 막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지점에서 스타트 업은 특허출원은 생각하게 됩니다. 특허 등록을 통하여 후발업자가 애써 만든 나의 상품/서비스업을 쉽게 따라 하지 못하게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지요…

 

Kstartup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특허비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 특허권을 진행하는 경우 특수성을 조금만 파악하면 kstartup 예산 편성 시에 쉽게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특허출원을 하는 경우, 비용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특허 사무소 비용, 2) 그에 대한 부가세 3) 특허청 관납료 입니다. 참고로 3) 특허청 관납료는 특허청에 납부하는 비용이기에 부가세가 없습니다. 나의 정부지원사업이 1), 2), 3) 중에 어떤 부분을 지원하지 않는지만 파악해 보면 되는 것이지요…

 

Kstarup을 통한 초기 창업 시 특허 조회는 어떻게 하나요?

  • 창업을 하는 경우에, 한 가지 생각해봐야 할 부분은 이미 다른 사람의 특허권을 내가 침해하지 않는가 하는 부분입니다. 좋은 아이디어라고 한다면 이미 다른 사람이 생각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지요. www.kipris.or.kr을 통하여 다른 사람의 특허권 (즉, 선행문헌)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특허는 특허 출원일로부터 1년 6개월 지나야 공개되는 특성 상, 확인하지 못하는 특허권도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 특허 검색은 아래와 같이 진행해 볼 수가 있습니다.

 

1) 키프리스에 접속합니다

특허검색

 

2) 상세 검색 창에서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합니다

특허검색

 

조금 더 상세히 보면, 특허명세서는 아래 왼쪽과 같이, 발명의 명칭, 기술분야…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발명의 명칭, 초록, 청구범위인데..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한 가지 더 유의할 점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특허 검색어는 다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지게차’라고 부르지만, 특허 검색어로는 지게차, 포크, 포오코, 리프트트럭과 같이 다양하게 이름지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들 유사어를 “+”로 엮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서는 그물망을 촘촘히 하는 것과 같은 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3) 검색 결과 화면 확인

검색 결과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 의미인지 메모를 달아 두었습니다.

 

이 글에 이어서, 연재해드린 특허출원 상담시 중요한 질문 4가지 글도 함께 보시면 좋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나눔특허] 스타트 업! 그들에게 필요한 특허권은?”의 1개의 댓글

  1. 핑백: 스타트업의 특허 이해 – ChaaipaAi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