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창업패키지 누가 대상이 될까,
반갑습니다. 준비된특허파트너 나눔국제특허법률사무소 입니다.
코로나 판데믹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침체된 경기를 되살리기 위해서 정부에서도 정말 많은 다양한 창업 지원 정책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지원정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실질적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금전적인 지원보상이 있고 지금의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금융적인 지원 방법도 있죠. 은행권에서 저금리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소상공인을 위한 정부대출 상품도 상당히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단순히 소상공인에게만 지원을 하는 것이 아닌 특수고용직이나 프리랜서 같은 고용이 안정적이지 못한 분들을 위한 취업지원 프로그램 그리고 실질적인 금융지원 프로그램들 역시도 운영되고 있죠.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이 상당히 다양하다보니 아무래도 많은 분들이 내가 어떤 제도를 활용할 수 있을지 그리고 어떻게 신청을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끼시는 경우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뉴스를 통해서 보도되는 내용만으로는 내가 어디에 해당되는지 신청 방법은 뭔지 정확히 알기 어려울 때가 많기도 하거니와 실제로 검색을 해보면 정말 많은 쏟아져 나오는 글들 때문에 더 정확한 정보를 얻지 못해서 힘들어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을겁니다.
내가 어디에 해당되는지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정확하게 이해한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죠.
특히나 금전적 지원을 받는 것이라면 더더욱이 이러한 대상들을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 지원을 받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제도별 지원대상을 잘 체크해야 합니다.
오늘 저희 나눔에서 이렇게 제도별로 지원대상을 정확하게 알아두시라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바로 초기창업패키지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기 위함입니다.
실제로 많은 분들이 존재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내가 해당이 되는지 혹은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잘 몰라서 신청을 망설이고 계시는 경우들이 많아 오늘은 가급적이면 여러분들이 지원을 받으실 수 있는 혜택들 그리고 어떤 부분들을 유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고 함께 진행을 했을때 도움이 되는 특허라는 제도에 대해서도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초기창업패키지는 창업진흥원에서 운영중인 여러 사업 중 하나로 유망 초기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지원을 하는 패키지입니다.
창업 3년 이내의 기업들이 지원대상이 되는데 사업화 자금 지원 및 아이템의 시장성 검증과 같은 특화 프로그램들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기술혁신이나 성장을 원하는 기업들에게 적합하죠.
2021년을 기준을 1,002억원이 지원될 예정이며 960개사를 선정한다고 합니다. 상당히 큰 금액이 지원될 뿐만 아니라 지원대상 기업도 넉넉한 편이라서 충분히 활용을
하기에 좋을만한 제도라고 설명을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초기창업패키지의 가장 큰 장점은 시제품 제작과 같은 비용을 많이 필요로 하는 과정에 대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겁니다.
최대 1억원 이내로 지원이 가능한데 마케팅과 같은 노하우가 필요한 분야에도 충분히 이 지원금을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운영의 핵심이 되는 지재권을 확보하는데도 이 지원금을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지재권 보호 아마 여러분들도 많이들 들어보셨을겁니다. 지식재산권이라고 해서 우리나라에서는 특허라는 이름으로도 더 잘 알려져 있는 제도로 이 제도를 활용하는 비용 자체를 지원 받는거죠.
특허는 여러분들도 아시는 것처럼 적지 않은 비용을 필요로 하는 권리 중 하나입니다.
신청을 하는데도 비용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심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중간사건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중간사건마다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하게 되고 등록을 할 때도 등록 수수료를 납부해야 하죠. 게다가 워낙 노하우와 지식이 많이 필요한 분야이다 보니 변리사의 도움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는 특히나 변리사 대행수임료가 발생하게 되서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음에 불구하고 등록을 망설이기도 합니다.
초기창업패키지의 가장 좋은점은 이 비용이라는 부담을 완전히 덜어볼 수 있다는겁니다.
변리사 대행수임료까지 모든 부분들을 정부 지원금으로 충당할 수 있게 되다보니 아무래도 여러가지 부분에서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실질적으로 창업을 하려고 준비를 하다보면 적지 않게 비용적인 부담을 느끼게 되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죠. 해서 이 부분에 대해서 이해를 한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허라는 힘들고 어려운 과정들을 변리사의 도움을 받으면서 비용적인 부담은 최소화 하는 것이죠.
또 큰 장점 중 하나는 특허는 여러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출원을 결정한 이후 심사를 진행하는 과정이 1년 이라는 긴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겁니다.
초기창업패키지 자체도 진행을 하려면 신청 이후 심사를 거쳐서 대상이 선정되게 되고 선정된 대상 같은 경우 협약을 통해서 지원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 특허 역시도 시간을 필요로 하는 만큼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시기에는 권리를 확보한 상태에서 영업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안정적이고 확실한 진행이 된다는 겁니다.
물론, 기업의 상황이나 운영되는 사업아이템의 상황에 따라서 다른 진행을 해야하기에 모든 분들에게 무조건적으로 초기창업패키지를 이용하시라고 권해드리진 않습니다.
해서 잘 맞는 진행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들을 잘 점검하시고 무.료.상.담을 통해서 특허 가능 여부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저희 나눔의 변리사들이 직접 모든 진행에 대한 도움을 드리고 있는 만큼 편안하게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